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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수 학습법의 원리와 전략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1. 9.

교수 학습법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절차를 말합니다. 교수 학습법은 학습의 원리와 교수의 원리에 기초하여 수립되어야 합니다. 학습의 원리란?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이고, 교수의 원리란?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는지에 대한 지침입니다. 다음과 같이 교수 학습법의 원리와 전략을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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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 원리

학습의 원리란?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인지적, 행동적 변화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입니다.

 

학습의 원리는 학습의 특성, 조건, 효과, 과정 등을 설명하고 예측하며,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을 결정하고, 교수의 방법과 절차를 선택하고, 학습의 결과와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학습의 원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강화의 원리:

학습자가 원하는 결과나 보상을 얻을 수 있을 때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원리입니다.

 

강화는 학습자의 동기를 높이고, 학습행동을 반복하게 하며, 학습 결과를 확고하게 합니다.

 

강화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로 나뉩니다. 긍정적 강화는 학습행동에 대해 즐거운 결과나 보상을 주는 것이고, 부정적 강화는 학습행동에 대해 불쾌한 결과나 처벌을 없애주는 것입니다1.

 

▲준비성의 원리: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심리적, 신체적, 환경적 조건이 갖추어져 있어야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원리입니다.

 

준비성은 학습자의 성숙도, 사전학습, 동기, 흥미, 태도, 목표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준비성이 높은 학습자는 학습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이며,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접근의 원리:

학습자가 학습할 내용과 관련된 자극과 반응이 시간적, 공간적, 의미적으로 가까울수록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원리입니다.

 

접근은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인식하고 기억하고 전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접근은 자극과 반응의 동시성, 연속성, 유사성, 관련성 등에 의해 증진됩니다.

 

▲빈도의 원리:

학습행동의 반복수가 많을수록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원리입니다.

 

빈도는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익히고 확실하게 하며, 망각을 방지하고 전이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빈도는 연습과 복습으로 나타납니다. 연습은 학습행동을 반복하는 것이고, 복습은 학습내용을 되새기는 것입니다.

 

▲개별성의 원리: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학습능력과 학습효과가 다르다는 원리입니다.

 

개인적인 특성에는 지능, 성격, 성숙도, 성별, 나이, 경험, 관심, 동기, 성취욕, 학습방식 등이 있습니다.

 

개별성은 학습자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학습자에게 적합한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교수학습법의 원리와 전략

교수학습법이란?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나 절차를 말합니다.

 

교수학습법은 교수학습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에 기초하여 선택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교수학습의 원리

교수학습의 원리란? 교수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규칙이나 법칙을 말합니다.

 

교수학습의 원리는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이며, 교수학습의 전략을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교수학습의 원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의 원리:

교수학습은 학습자의 특성, 관심, 동기, 필요, 성취 등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학습자는 교수학습의 주체이며,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도우미나 안내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목표 지향의 원리:

교수학습은 교육과정의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학습활동과 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목표는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필요에 맞게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활동 중심의 원리:

교수학습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험하고,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활동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높이고, 학습 내용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켜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합니다.

 

▲반복과 연습의 원리:

교수학습은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잊지 않고, 익숙하게 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반복과 연습을 통해 학습을 강화해야 합니다.

 

반복과 연습은 학습자의 기억력과 학습력을 향상시키고, 학습 내용을 장기 기억에 저장하고, 새로운 학습에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피드백과 평가의 원리:

교수학습은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보완할 수 있도록 피드백과 평가를 통해 학습을 검증해야 합니다.

 

피드백과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와 학습 과정을 측정하고, 학습자에게 학습 결과와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 교사에게 교수학습의 개선 방향을 제공합니다.

 

〓교수학습의 전략

교수학습의 전략이란 교수학습의 원리에 따라 교수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사용하는 방법이나 절차를 말합니다.

 

교수학습의 전략은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적절하게 선택하고 적용해야 하는 방법이며, 교수학습의 상황과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의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교수 전략:

교수 전략이란 교사가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학습 활동을 지도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나 절차를 말합니다.

 

교수 전략에는 강의법, 토론법, 발표법, 실습법, 실무법, 사례법, 문제해결법, 협동학습법, 탐구학습법, 프로젝트학습법, 웹기반학습법 등이 있습니다.

 

▲학습 전략:

학습 전략이란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고, 활용하는 방법이나 절차를 말합니다.

 

학습 전략에는 반복법, 연상법, 정리법, 요약법, 표제어법, 도식화법, 의미화법, 자기질문법, 자기평가법, 자기조절학습법 등이 있습니다.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의 적용 예시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을 적용하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가정해보자면, 교사는 중학교 2학년 영어 수업에서 '과일과 색깔’이라는 주제로 교수학습을 진행한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교수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의 원리:

교사는 학생들의 선행 학습 수준과 관심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학습 내용과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과일과 색깔을 영어로 말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게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목표 지향의 원리:

교사는 교육과정의 목표에 따라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들에게 명확히 공지합니다.

 

▲반복과 연습의 원리:

교사는 학생들이 '과일과 색깔’에 관한 단어와 문장을 반복하고, 연습하게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단어 카드를 나눠주고, 그림과 영어 단어를 매칭하게 하고, 단어를 읽고 쓰게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장을 듣고 말하고, 쓰고, 완성하고, 변형하고, 활용하게 합니다.

 

〓  마무리 글

교수학습법은 교사와 학생이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나 절차입니다.

 

교수학습법은 교수학습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에 기초하여 선택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교수학습의 원리는 교수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규칙이나 법칙이며, 교수학습의 전략은 교수학습의 원리에 따라 교수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사용하는 방법이나 절차입니다.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을 적절하게 적용하면,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은 교수학습의 원리와 전략을 잘 이해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하면서,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