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정보화란 무엇인가요? 교육과정, 교육 방법, 교육환경 등 교육의 모든 영역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교육의 질과 효율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학습, 혼합 학습, 플라핑 학습, 스마트 학습, AI 학습 등이 있습니다.
◈교육 정보화의 필요성
교육 정보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 볼께요.
►첫째, 교육정보화는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요구와 성향에 맞춘 맞춤형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ICT를 활용하면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속도, 난이도, 스타일, 흥미, 목표 등에 따라 적절한 학습 콘텐츠와 방식을 선택하고, 학습 진도와 성취도를 관리하고, 피드백과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ICT를 활용하면 학습자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습자원과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교육정보화는 교사의 교수 능력과 역량을 향상합니다. ICT를 활용하면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상황과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 지도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ICT를 활용하면 교사는 다양한 교수법과 교수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과정과 평가를 개선하고, 교육 연구와 협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질과 효율을 높입니다. ICT를 활용하면 교육의 내용과 방식이 현실과 미래에 부합하고, 창의적이고 협력적이고 비판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ICT를 활용하면 교육의 비용과 시간이 절감되고, 교육의 접근성과 평등성이 증진됩니다.
◈교육 정보화의 역사와 발전 과정
교육 정보화의 역사와 발전 과정에 대해 알아볼께요.
►1960년대:
컴퓨터 기반 교육(CAI)의 시대. 컴퓨터를 교육의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1970년대:
컴퓨터 보조 교육(CAL)의 시대. 컴퓨터를 교육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시뮬레이션, 튜토리얼, 연습 등을 제공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1980년대:
컴퓨터 통합 교육(CMI)의 시대. 컴퓨터를 교육의 통합 요소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다양한 매체와 형식을 결합하여 학습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1990년대:
인터넷 기반 교육(CBT)의 시대. 인터넷을 교육의 플랫폼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웹사이트, 이메일, 채팅, 포럼 등을 통해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2000년대:
모바일 기반 교육(MBT)의 시대. 모바일 기기를 교육의 매개체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2010년대:
클라우드 기반 교육(CBT)의 시대. 클라우드 컴퓨팅을 교육의 인프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에버노트 등을 통해 학습자원과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2020년대:
인공지능 기반 교육(AIT)의 시대. 인공지능을 교육의 파트너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빅데이터, 기계학습, 딥러닝 등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행태와 성취도를 분석하고, 맞춤형 학습 콘텐츠와 방식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학습 성과와 발전을 촉진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육 정보화의 현황과 동향
교육 정보화의 현황과 동향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국내 현황:
교육부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제6차 교육 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람 중심의 미래 지능형 교육환경 구현’을 비전으로 하여, 미래형 ICT 기반 교육·연구 환경 조성, 지속 가능한 교육 정보화 혁신, ICT를 통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실현, 공유형 교육 정보화 자원 확대 등의 4대 분야와 13대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 동향:
유네스코는 2015년부터 2030년까지의 세계 교육 2030 계획을 수립하고, 평생 학습을 통한 지속가능한개발을 위한 교육을 비전으로 하여, 교육의 질과 평등, 교육의 포괄성과 공정성, 교육의 혁신과 파트너십 등의 5대 영역과 10대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네스코는 교육 정보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고, 교육 정보화의 정책과 전략, 교육 정보화의 표준과 지침, 교육 정보화의 사례와 모범사례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의 중단과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교육 연합(GEC)을 발족하고, 온라인 학습과 원격 교육의 지원과 확대, 교육의 연속성과 복원력의 강화, 교육의 혁신과 변화의 촉진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 정보화의 장단점
교육 정보화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께요.
►장점:
교육정보화는 학습자의 학습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교사의 교수 역량과 품질을 향상하고, 교육의 질과 효율을 개선하고, 교육의 접근성과 평등성을 증진하고, 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촉진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는 학습자에게 적극적이고 창의적이고 협력적이고 비판적인 학습 태도와 능력을 갖추게 하고, 교사에게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자료를 제공하고, 교육 관계자에게 효율적이고 공정한 교육 관리와 평가를 가능하게 하고, 교육 관련자에게 유익하고 유용한 교육 정보화 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하게 합니다.
►단점:
교육정보화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집중도를 감소시키고, 교사의 교수 부담과 의존도를 증가시키고, 교육의 비용과 위험을 증가시키고, 교육의 불균형과 격차를 야기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교육정보화는 학습자에게 과도하고 잘못된 ICT 사용으로 인한 건강과 안전 문제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과 소통의 부족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결여로 인한 학습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정보화는 교사에게 ICT 기술과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교수를 위한 문제와 ICT 장비와 환경의 불안정과 부적합으로 인한 기술적 문제와 ICT 활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와 법적 문제를 겪게 할 수 있습니다.
◈교육 정보화에 대한 결론
교육 정보화에 대한 결론을 이야기 해 볼께요.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수준으로 구현될 수 있는 교육의 변화와 혁신의 도구입니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질과 효율을 높이고, 교육의 접근성과 평등성을 증진하고, 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촉진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정보화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집중도를 감소시키고, 교사의 교수 부담과 의존도를 증가시키고, 교육의 비용과 위험을 증가시키고, 교육의 불균형과 격차를 야기하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교육정보화는 단순히 ICT를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ICT를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부합하고, 학습자의 필요와 성향에 맞추고, 교사의 역량과 품질에 기여하고, 교육 관련자의 참여와 협력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정보화는 ICT의 기술과 지식에 의존하거나, ICT의 윤리와 법률을 위반하거나, ICT의 위험과 문제에 무관심하거나, ICT의 품질과 효과에 만족하지 않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교육 정보화의 의미와 가치는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잃지 않고, 교육의 품질과 효율을 높이고, 교육의 접근성과 평등성을 증진하고, 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촉진하는 것에 있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 국제협력, 사례와 방법을 찾아서 (0) | 2023.11.24 |
---|---|
교육 사회학, 현대 사회에서의 의미와 발전 과정에 대하여 (2) | 2023.11.23 |
교육 비즈니스의 개념,종류 및 성공하기 위한 팁 (3) | 2023.11.20 |
교육 플랫폼의 개념, 종류와 특징, 장단점, 발전 방향 등에 대하여 (0) | 2023.11.19 |
교육 봉사활동에 대하여 (3) | 2023.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