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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 특수학교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2. 9.

교육 특수학교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특별한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입니다. 국내에는 시각, 청각, 지체, 지적, 발달, 정신, 언어, 다문화 등 다양한 장애 유형에 따라 특수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수학교는 일반 학교와는 달리,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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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학교의 4가지 유형

▶ 시각, 청각, 지체, 지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교

▶ 발달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교

▶ 정신 및 심리적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교

▶ 다문화 및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교

◉ 특수학교와 일반 학교의 차이점

특수학교와 일반 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입니다. 특수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에 따라, 특수학교에서는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방법을 사용합니다.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특수학교에서는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과정을 사용합니다.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반면에, 일반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일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수강하며, 동일한 교육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수강하며, 동일한 교육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수강하며, 동일한 교육 방법을 사용합니다.

◉ 특수학교와 일반 학교의 장단점

특수학교와 일반 학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특수학교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 학교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며 사회성을 배우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학교에서 특별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은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특별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은 일반 학교에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교육계획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작성되며, 학생들의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특수교사의 역할

특수교사는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입니다. 특수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교육 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육해야 하는 개별화 교육이 더욱 강조됩니다. 또한, 특수교육의 변화로 특수교육기관 확충,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 신장, 정당한 교육 편의 제공 강화,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강화, 일반 학교 교원의 통합교육 역량 강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수교사의 역할, 특수교육의 변화, 특수교육기관 확충,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 신장 등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특수교육의 역사

특수교육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교육 역사학자들은 특수교육의 기원을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로 보고 있습니다. 특수교육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문서로 된 최초의 시도 중 하나는 야생 소년이라고 불리는 '12살의 빅터'를 교육했던 프랑스의 내과 의사 이타도 (1774-1838)의 노력입니다. 이후, 19세기 말 이후의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인권사상이 강조되고 있는 교육의 시대로 구분하며, 교육의 시대는 태두기 (1899년 이전), 1차 발전기 (1900∼1940), 2차 발전기 (1941∼1979), 3차 발전기(1980년 이후)로 구분하고 그 특징을 밝힐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특수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전적 특수교육기, 근대 특수교육 이식기, 특수학교 설립기, 특수교육 진흥키로 크게 네 가지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고전적 특수교육기에는 한국 최초의 형식적 특수교육기관인 서운관이 설립된 시기이며, 근대 특수교육 이식기에는 유길준의 ‘서유견문’을 통해 서구의 장애인 교육에 대해 알려지게 되었고 장애인에게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1967년에 최초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맹학교와 농학교의 교육과정이 고시되었고, 1974년에는 지적장애 교육과정, 1983년에는 지체 부자유 교육과정이 고시되었습니다. 후에 특수교육 5개년계획을 수립하여 맹학교 교육과정, 농학교 교육과정, 지적장애 교육과정, 지체부자유 교육과정이 체계화되었습니다. 1977년에 특수교육 진흥법을 제정하여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특수교육진흥법을 거쳐 현재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통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 특수학교에 대하여 마무리 글

특수학교는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입니다. 국내에는 시각, 청각, 지체, 지적, 발달, 정신, 언어, 다문화 등 다양한 장애 유형에 따라 특수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수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구성합니다. 특수학교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구성합니다.

 

특수학교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구성합니다. 특수학교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 학교와는 다른 교육 방법과 교육과정을 사용하며,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구성합니다. 특수학교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능력과 성취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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