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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카드포인트 미적립’의 배경, 사례, 환급 절차 등, 이달 말 환급 개시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4. 4. 3.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는 최근 5년 동안 카드 사용 시 적립되지 않은 포인트가 누락되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약 11억 9,000만원에 달하는 포인트가 소비자들에게 누락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5년간 누락된 카드 포인트 12억 원을, 이달 말부터 자동 환급해 주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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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 포인트 미적립 배경

 

- 카드 사용 시 적립되지 않은 포인트가 누락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는 이를 확인하고 소비자 권익을 위해 카드 포인트 적립 개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 최근 5년 동안 미적립된 포인트 약 11억 9,000만 원을 이달 말까지 자동 환급할 예정입니다.

 

● 카드 포인트 미적립 사례

 

- A 씨는 결제금액의 5%가 포인트로 적립되는 카드로 지난 1월 10일 20만원을 결제해 1만 포인트를 적립했습니다.

 

같은 달 15일 10만원을 또 결제했지만, 적립 한도 초과로 5000원 포인트는 적립되지 않았습니다.

 

며칠 후인 20일에 10일에 결제했던 20만원에 대해 결제를 취소한 A 씨는 적립 한도가 복원돼 15일 사용분에 대한 5000포인트가 다시 적립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적립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시스템 운영상 1월 20일 이후 신규 사용분만 포인트로 적립되기 때문입니다.

 

- B 씨는 최근 5년 동안 카드를 사용했지만, 적립되지 않은 포인트가 누락되었습니다. 그 결과, 약 1억 2,000만 원의 포인트가 누락되었습니다.

 

- C 씨는 카드를 사용하면서 적립되는 포인트를 주의 깊게 확인했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5년 동안 미적립된 포인트가 약 2억 원에 달했습니다.

 

- D 씨는 카드 사용 시 적립되는 포인트를 자주 확인했습니다. 그런데도 미적립된 포인트가 약 8천만 원에 이르렀습니다.

 

● 카드 포인트 미적립 환급 절차

 

- 카드사는 시스템 미비로 카드 포인트가 자동 적립되지 않은 이용 고객 35만 3000명에게 최근 5년간 발생한 11억9000만 원의 포인트를 환급하기로 했습니다.

 

- 포인트 환급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3월 말 자동 환급됩니다. 관련 내용은 고객에게 개별 안내됩니다.

 

- 기존 회원은 포인트로 적립되나 이미 탈퇴한 회원은 포인트에 준하는 금액이 캐시백답게 됩니다.

 

● 시스템 개선

함께 보면 좋은 글-1 

 

- 카드 업계는 관련 약관을 개정하고, 포인트가 자동 적립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2분기 내 카드 상품 약관 중 포인트 적립 관련 내용이 모호하거나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해석될 우려가 있는 문구에 대해 개정할 것입니다.

 

- 향후 출시되는 상품에도 개선된 문구가 약관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3분기에는 각 카드사가 포인트 점검·보정 프로세스를 마련해 포인트 미적립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 마무리 글

함께 보면 좋은 글-2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는 최근 5년 동안 카드 사용 시 적립되지 않은 포인트가 누락되는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약 11억 9,000만 원에 달하는 포인트가 소비자들에게 누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카드사는 이달 말까지 미적립된 포인트를 자동 환급할 예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3

 

이미 탈퇴한 회원들은 포인트에 준하는 금액을 캐시백으로 받게 됩니다.

 

또한 시스템 개선을 통해 카드 사용자들이 누락된 포인트를 정확하게 적립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약관 개정과 포인트 점검·보정 프로세스를 통해 미적립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은행들이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번 기회에 많은 환급 혜택을 누리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