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생활

고용촉진장려금, '지역 맞춤형' 시범사업으로 1인당 최대 720만원 지원받는 방법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4. 4. 2.

고용촉진장려금 '지역 맞춤형' 시범사업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고용한 사업주를 지원하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이 시범사업은 지역 상황에 따라 결혼이민자, 자립 준비 청년 등을 고용한 사업주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광주, 안양, 전주, 서울 남부, 청주 등 5개 고용센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고용촉진장려금

 

1. 시범사업 개요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고용한 사업주에게 근로자 1인당 최대 72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되는 시범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범사업은 지역 상황에 따라 결혼이민자, 자립 준비 청년 등을 고용한 사업주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고용노동부는 광주, 안양, 전주, 서울 남부, 청주 등 5개 고용센터에서 '지역 맞춤형 고용촉진장려금' 시범사업을 4월 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2. 지원 대상

함께 보면 좋은 글-1

 

- 중증 장애인

- 여성 가장

- 국민취업지원제도 이수자

- 지역 상황에 맞는 추가 지원 대상

 

3. 지원 내용

 

취업 취약계층 구직자를 신규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지급 - 6개월 이상 고용 유지 시 근로자 1인당 월 60만원 (대규모 기업은 월 30만원) 최대 12개월 지원

 

4. 지역별 사례

함께 보면 좋은 글-2

 

- 광주고용센터: 대유위니아 법정관리 사태로 위기를 맞은 가전제조업과 건설업에서 퇴직한 근로자 지원

 

- 안양고용센터: 자립 준비 청년, 보호 연장 청년, 청소년복지시설 입·퇴소 청년 특별 지원 - 전주고용센터: 결혼이민자 중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언어, 직장문화 교육과 병행해 취업 지원

 

- 서울남부고용센터: 남북하나재단과 협업해 북한이탈주민의 취업 지원

 

- 청주고용센터: 중장년 내일 센터 등과 협업해 50대 이상 실업급여 장기 수급자의 식료품업 재취업 지원

 

취업 취약층 고용장려금 바로가기

 

국민취업지원제도 바로가기

 

5. 지원 신청 방법

 

- 시범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주는 해당 지역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신청서에는 고용하고자 하는 취업 취약계층 구직자의 정보와 고용 계획을 상세히 기재해야 합니다.

 

6. 시범사업의 전망

함께 보면 좋은 글-3

 

- 연말에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한 후, 지역별 고용 상황에 맞게 확대할 예정입니다.

 

- 취업 취약계층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더 많은 분이 안정적인 취업 기회를 얻길 바랍니다.

 

- 이 시범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의 고용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별 상황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는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7. 고용장려금 신청 방법은 무엇인가요?

고용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신청:

- [고용보험 웹사이트](https://www.ei.go.kr/)에 접속합니다.

 

고용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 "기업서비스" 메뉴에서 "고용 창출 장려금"을 선택합니다.

 

- 해당 지원금에 대한 신청을 진행합니다.

 

▶ 오프라인 신청:

- 지역 내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신청서에는 고용하고자 하는 취업 취약계층 구직자의 정보와 고용 계획을 상세히 기재해야 합니다.

 

▶ 구비서류:

- 고용 창출 장려금 지급 신청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

- 근로계약서

- 월별 임금대장

- 임금 지급 증빙서류 등

 

고용장려금은 여성 가장, 중증 장애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 이수자 등 취업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고용한 사업주를 지원하는 민원사무입니다.

 

신청 시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원활한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용촉진장려금 민원안내 바로가기

 

장애인고용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8. 지원 대상에는 어떤 조건이 있나요?

고용촉진장려금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고용한 사업주를 지원하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 정책입니다.

 

아래는 고용촉진장려금의 지원 대상 조건입니다:

 

▶ 고용노동부 지정 취업 지원프로그램 이수자:

-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고용센터 (워크넷) 등에 구직 등록한 실업자.

 

▶ 실업 상태에 있는 중증 장애인, 가족부양 책임 여성, 섬 지역 거주자:

 구직 등록 후 1개월 이상 실업 상태에 있는 분들.고용촉진장려금은 지원 대상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인건비를 지원하여 취업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고용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는 이러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9. 마무리 글

 

고용촉진장려금 '지역 맞춤형' 시범사업은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고용한 사업주를 지원하는 중요한 정책입니다.

 

이 시범사업은 지역 상황에 따라 결혼이민자, 자립 준비 청년 등을 고용한 사업주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광주, 안양, 전주, 서울 남부, 청주 등 5개 고용센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지원 대상은 중증 장애인, 여성 가장, 국민취업지원제도 이수자 등으로 다양하며, 지원 내용은 취업 취약계층 구직자를 신규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지급됩니다.

 

최대 12개월 동안 근로자 1인당 월 60만원(대규모 기업은 월 30만원)의 장려금이 지급되며, 지역별 사례를 통해 다양한 고용 상황에 맞는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별 고용 상황에 맞는 지원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연말 시범사업의 성과를 평가해 확대할 예정입니다.

 

취업 취약계층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더 많은 분이 안정적인 취업 기회를 얻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