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회적 가치를 위한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 교육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1. 11.

사회적 가치를 위한 서비스 러닝 교육에 대해서 이번 글에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요?

썸네일

서비스 러닝의 개념

서비스 러닝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러닝은 전공 및 교양 교과목에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합시킨 교육 방법으로,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지식, 기술, 태도를 실제 환경에서 적용하고 활용하면서 살아있는 나만의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우고 익히는 학습 방법입니다.

서비스 러닝은 봉사(Service)와 학습(Learning)을 결합한 개념으로, 교수님은 가르치는 방법이고 학습자는 배우는 방법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서비스 러닝의 목적

서비스 러닝의 목적은 교과에서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지식을 강화하고, 새로운 지식을 경험으로 습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러닝의 특징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

서비스 러닝은 학생들이 실제 지역사회 속에서 학습을 확대함으로써 교실이 아닌 현장에서 지식을 적용하고 검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민주시민의 책무성과 공동체 의식 함양:

서비스 러닝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실재 삶 속에서 기술, 지식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능력을 갖추고, 타인에 대한 배려심과 협력심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찰(reflection):

서비스 러닝은 학생들이 서비스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과 수업에서 배운 지식에 대해 반성하며 고찰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조직적인 시간을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과 성장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상호호혜성(reciprocity):

서비스 러닝은 서비스 수혜자와 제공자를 구분하지 않고, 학생들이 기관에 봉사를 제공하고, 기관이 학생에게 전공과 교양 과목에서 배운 것을 학습할 기회를 줍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과 지역사회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배우는 호혜적 상호학습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러닝의 효과

-학업적 효과:

서비스 러닝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검증하면서,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증진하고, 학습의 깊이와 품질을 향상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학습자원과 방법을 활용하고,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합니다.

-개인적 효과:

서비스 러닝은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자신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고, 책임감과 성숙도를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효과:

서비스 러닝은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문제와 필요에 대해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수행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고, 공동체 의식과 시민의식을 갖출 수 있습니다.

서비스 러닝의 장점

서비스 러임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사회에서 적용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증진하고, 학습의 깊이와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문제와 필요에 대해 인식하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수행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고, 공동체 의식과 시민의식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자신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고, 책임감과 성숙도를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교수자들이 수업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높이고, 학생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의 효과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들이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사회의 요구와 현실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러닝의 단점

서비스 러닝은 수업의 목표와 내용, 서비스 활동의 목적과 방법, 학생들의 학습과 성찰의 방식과 수준 등을 적절하게 연계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계와 조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서비스 러닝은 수업의 효과를 저하하고, 서비스 활동의 품질을 낮추고, 학생들의 학습과 성찰의 의미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러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건

-대학의 지원과 장려:

대학은 서비스 러닝을 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교수자와 학생들에게 적절한 인센티브와 보상을 제공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서비스 러닝의 효과와 성과를 평가하고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교수자의 역량과 자세:

교수자는 서비스 러닝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서비스 활동의 목적과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학생들의 학습과 성찰의 방식과 수준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협력을 원활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

학생들은 서비스 러닝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수업의 목표와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서비스 활동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학습과 성찰의 방식과 수준에 대해 열정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지역사회 기관들의 협력과 신뢰:

지역사회 기관들은 서비스 러닝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대학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서비스 러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과 방법이 필요합니다 .

서비스 러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위한 방법

-사전학습(preparation):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기 전에 학생들은 수업의 목표와 내용, 서비스 활동의 목적과 방법, 학습과 성찰의 방식과 수준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문제와 필요, 기관의 역할과 기대, 협력의 방식과 원칙 등에 대해 탐색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서비스 활동(action):

서비스 러닝을 수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수업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 태도와 가치를 실제 지역사회 환경에서 적용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 활동의 품질과 효과를 높이고, 서비스 활동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기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성찰(reflection):

서비스 러닝을 수행한 후에 학생들은 서비스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과 수업에서 배운 지식에 대해 반성하며 고찰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서비스 러닝을 통해 자신의 학습과 성장, 지역사회의 문제와 해결, 타인과의 관계와 소통 등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결론

서비스 러닝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 러닝은 전공 교육, 서비스 활동, 반성적 고찰을 통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지역사회 환경에서 적용하고 활용하면서 살아있는 나만의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 학습 방법입니다.

또한, 서비스 러닝을 통해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켰습니다. 서비스 러닝은 저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고, 성장하게 해주었습니다. 여러분도 서비스 러닝에 참여하시면 어떨까요? 서비스 러닝은 여러분의 학습과 삶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