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유보통합의 장단점, 교사 자격 대비 방법, 보육교사 전망 등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4. 1. 10.

유보통합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과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의 교육과정을 합치는 제도입니다. 이제 보육교사와 유치원 교사가 따로 나누어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유보통합이 되면 모든 교사 자격은 관련 학과로 진학해야만 취득할 수 있는 학과제로 변경이 되는 겁니다.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교육

 

◆ 유보통합의 장점

 

유보통합의 가장 큰 장점은 영유아 아이들도 유아 아이들과 함께 교육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영유아 아이들의 교육 기회가 더욱 확대됩니다. 또한 유보통합으로 인해 교사의 교육 수준도 높아지게 됩니다.

 

                                                                                           

유보통합 추진 확인 바로가기

 

◆ 유보통합의 단점

유보통합의 단점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들이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또한 유보통합으로 인해 교사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게 되면서 교사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 있습니다.

 

 

◆ 유보통합 교사 자격 대비 방법1

함께 보면 좋은 글-1

 

유보통합 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동학사 혹은 유아교육과 학사를 취득해야 합니다. 아동학사와 유아교육학사를 취득하기 위해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학점은행제, 독학사, 유아교육과 편입 이렇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의 경우는 주로 강의를 통해 아동학사를 취득하실 수 있으며 그 후로 유치원 정교사까지 취득을 원하신다면, 대학원 진학 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독학사는 시험을 통해 (1단계~4단계까지 모두 통과한다면) 1년 만에 유아교육과 학사 취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유아교육과 편입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유보통합 교사 자격 대비 방법2

함께 보면 좋은 글-2

 

유보통합 교사 자격을 대비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자격증 취득이 있습니다. 장애 영유아가 있는 데 장애 영유아의 경우는 일단, 보육교사 자격증 2급을 학점은행제로 취득하신 분들이라면 중복과목이 있기 때문에 최대 8개월 안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 영유아의 경우 국공립 어린이집 취업에 유용하며, 유보통합이 된다면 국공립 기관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 유보통합에 따른 보육교사 전망

 

함께 보면 좋은 글-3

 

유보통합이 실시되면 보육교사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5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합쳐지면서 유보통합이 본격화됩니다. 이제부터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새로운 통합기관으로 전환됩니다. 이에 따라 교사 자격과 양성 과정도 일원화됩니다. 이전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 과정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전문대 이상의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직 과정을 이수해야 했으며, 교직 과정을 밟지 못했다면 교육대학원에 입학해 교직 이수를 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있었습니다.

 

반면 어린이집 교사는 전문대 이상 졸업만 아니라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등으로도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 때문에 유치원 교사들은 보육교사들과 같은 처우를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갈등을 없애기 위해 정부가 학과제를 도입한 거죠. 전문성을 확보하라 결국 전문성을 확보하는 게 핵심인데요. 지금이라도 졸업장을 얻든, 자격증 등급을 높이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현직 보육교사분들은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25년에 시행될 제도에 대비해 전문성을 반드시 올려야 합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 양성 과정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전문대 이상의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직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교직 과정을 밟지 못했다면, 교육대학원에 입학해 교직 이수를 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있었습니다.

 

반면 어린이집 교사는 전문대 이상 졸업만 아니라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등으로도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 때문에 유치원 교사들은 보육교사들과 같은 처우를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런 갈등을 없애기 위해 정부가 학과제를 도입한 거죠. 전문성을 확보하라 결국 전문성을 확보하는 게 핵심인데요. 지금이라도 졸업장을 얻든, 자격증 등급을 높이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현재 고졸이신 분들은 불가능하고 최소 전문대 이상 졸업자만 가능합니다. 교육대학원은 적어도 24년에는 입학해야 하거든요. 이러한 대비를 통해 유보통합 이후에도 보육교사들은 전문성을 유지하며,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 유보통합, 왜 필요하고 무엇이 달라질까?

유보통합은 기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각각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관리되고 있어서 이용 연령대, 교육비 부담, 교사 자격 등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보통합은 이런 차이를 해소하고, 새로운 형식의 보육·교육기관을 만들어서 아이들의 발달과 부모의 양육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유보통합으로 인해 아이들은 자신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고, 학부모들은 교육비와 시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유보통합이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가요?

 

유보통합이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첫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교육과정이 일원화되어 교사 자격과 양성 과정도 일원화됩니다. 이전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 과정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전문대 이상의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직 과정을 이수해야 했으며, 교직 과정을 밟지 못했다면 교육대학원에 입학해 교직 이수를 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있었습니다.

 

반면 어린이집 교사는 전문대 이상 졸업만 아니라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등으로도 자격을 얻었습니다. 이 때문에 유치원 교사들은 보육교사들과 같은 처우를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갈등을 없애기 위해 정부가 학과제를 도입한 거죠.

 

▶ 둘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합쳐지면서 유보통합이 본격화됩니다. 이제부터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새로운 통합기관으로 전환됩니다. 이에 따라 교사 자격과 양성 과정도 일원화됩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선생님이 되는 방법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유치원 선생님은 (전문)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집 선생님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해야 하는데, 대학 외에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자격을 얻을 수 있어요. 이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양성 과정의 차이가 없어지면서 교사 자격과 양성 과정도 일원화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교사들은 유아교육 분야에서 더욱 전문성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 마무리 글

 

유보통합은 보육과 교육을 하나로 합치는 정책입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고, 학부모들은 교육비와 시간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이용 연령대, 교육비 부담, 교사 자격 등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보통합은 이런 차이를 해소하고, 새로운 형식의 보육·교육기관을 만들어서 아이들의 발달과 부모의 양육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유보통합은 2025년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유보통합이 시행되면 유치원 정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업무 역할은 물론, 대우나 승진, 연봉 등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예상됩니다. 유보통합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아동학사 혹은 유아교육과 학사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보통합 대비 방법으로는 학점은행제, 독학사, 유아교육과 편입 등이 있습니다.

 

유보통합이 실시되면 교사 자격 수준과 양성 체계의 차이를 고려하여 교사의 질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 글이 교육을 담당하는 많은 분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