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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코로나19 시대의 교육 혁신과 과제, 온라인수업의 질과 효과 향상을 위한 연구와 지원 등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0. 28.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분야에 큰 변화와 도전을 불러왔습니다.

학교와 학생, 교사들은 대면교육에서 온라인수업으로 전환하면서 새로운 교육 방식과 환경에 적응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육의 질과 공정성, 혁신성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단순히 교육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 역할과 가치 등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1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시대의 교육 혁신과 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하겠습니다.

 

1. 온라인수업의 질과 효과 향상을 위한 연구와 지원

 

온라인수업은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확대되었지만, 그 질과 효과에 대한 연구와 평가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온라인수업의 장점과 한계, 효과적인 수업 설계와 운영 방법, 학습자의 참여와 성취도 측정 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수업을 위한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환경,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교사의 역량 개발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조화와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2. 가정환경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정책과제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의 학습이 중요해졌지만, 가정환경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다릅니다.

가정의 경제적 상황, 부모의 학력과 직업, 자녀에 대한 관심과 지원 등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성취도에 영향을 줍니다.

가정환경이 불안정하거나 불량한 학생들에게는 보호와 돌봄, 상담과 지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가정에서의 학습을 위한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환경, 학습용 자료와 콘텐츠, 부모의 역량 개발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3. 사교육의 과잉과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과제

 

코로나19로 인해 사교육의 수요와 공급이 변화하였지만, 사교육의 과잉과 불균형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사교육의 비용과 시간, 종류와 내용, 효과와 품질 등에 대한 투명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교육의 질과 효과를 평가하고, 부적절하거나 불법적인 사교육을 규제하고, 공공성과 공정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사교육의 의존도를 낮추고, 학교교육의 질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과 교사 역량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4. 학습자의 다양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과제

코로나19로 인해 학습자의 다양성과 개성이 더욱 부각되었지만,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학습자의 성별, 나이, 장애, 이주, 다문화 등에 따른 특수한 교육적 요구와 어려움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 성향과 성격, 진로와 진학 등에 따른 개별적인 교육적 목표와 방법을 수립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습자의 창의성과 비판성, 문제해결능력과 협력능력 등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 환경과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합니다.

 

5. 교사의 역할과 역량을 변화시키기 위한 정책과제

 

코로나19로 인해 교사의 역할과 역량이 새롭게 요구되었지만, 그에 부응하는 교사 양성과 교육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교사는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을 조화롭게 구성하고,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이 이뤄지게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교사는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고 평가하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계속해서 개선하고, 동료와 협력하고 공유하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6. 평생학습의 기회와 환경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과제

코로나19로 인해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지만, 그에 맞는 기회와 환경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평생학습은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히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찾고, 변화에 적응하고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7.디지털 전환과 교육의 융합

 

코로나19 대응으로 원격교육이 새로운 노멀로 자리 잡으면서, 전통적 교육에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는 방식으로 교육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격교육은 교육과정과 학습 환경 개선, 무엇보다 현장의 인식 전환 등 전체적인 교육체제의 변화가 전제되어야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8.교육과정의 개선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결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학습결손 해소를 위한 교과학습역량 보완이 필요합니다.

학습환경의 개선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학생들은 집에서 학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또래활동 및 교외체험학습, 심리·정서 결손 치료 지원 등이 필요합니다.

 

9. 마무리 글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교사들은 원격교육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역량을 갖추어야 했습니다.

따라서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및 지원이 필요합니다.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국가 차원에서도 교육 혁신을 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용과 사회 구성원의 역량, 기능은 조화를 이루되 민첩한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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