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_ 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환경 교육의 예시와 사례 개선 방안 그리고 효과와 가치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2. 2.

환경 교육의 예시와 사례는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은 학교 환경 교육과 사회환경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교 환경 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 환경 교육활동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사회환경 교육은 학교 이외의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교육지도사와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썸네일

★ 환경 교육의 예시와 사례는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은 학교 환경 교육과 사회환경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교 환경 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 환경 교육활동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사회환경 교육은 학교 이외의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교육지도사와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다음은 환경 교육의 예시와 사례입니다.

 

환경 교과에서는 환경과 인간의 관계,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 환경 문제의 해결 방안과 대안, 환경 보전과 개선을 위한 활동 등을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환경 교육은 학교 환경 교육과 사회환경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교 환경 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 환경 교육활동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사회환경 교육은 학교 이외의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교육지도사와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환경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면, 환경교육 진흥법의 제정과 환경교육종합계획의 수립,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의 개선, 환경교육지도사와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의 확대 등 많은 발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 교육에는 아직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 환경 교육의 효과와 가치는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으로, 다양한 효과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환경 교육의 주요 효과와 가치입니다.

환경 교육은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가치관을 배양합니다. 환경 교육은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며, 환경에 관한 사실, 원리, 개념 등을 습득하게 합니다. 또한, 환경 교육은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존중감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행동하게 하며, 환경 보전과 개선을 위한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활동에 참여하게 합니다.

 

★ 환경교육의 동향과 전망은 무엇인가요?

환경교육은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해양오염, 핵과 에너지 등 지구적인 환경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후 친화적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맞춤형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학습 환경과 기술 변화에 맞춰 가상·증강현실 (VR·AR) 활용 교육 프로그램, 동영상이나 카드뉴스와 같은 짧은 학습용 자료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등을 개발·보급하고 있습니다.

 

★ 환경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으로, 환경교육 진흥법의 제정과 환경교육종합계획의 수립,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의 개선, 환경교육지도사와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의 확대 등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환경 교육에는 아직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이 글에서는 환경 교육의 주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환경 교육의 인식 부족

환경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교육의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환경 교육은 단순히 자연을 알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교육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 환경 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환경 교육의 홍보와 교육 강화: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 내용과 방법, 효과와 가치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육해야 합니다. 환경부는 환경교육종합계획의 일환으로 환경교육 홍보대사를 선정하고, 환경교육 홍보영상과 포스터, 리플렛 등을 제작하고 배포하고 있습니다.

- 환경 교육의 제도와 정책의 개선:

환경 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제도와 정책을 개선해야 합니다. 환경부는 올해 1월에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전부 개정하여 공포하였으며,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 법률은 환경교육의 기틀을 강화하고, 환경교육의 수요와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도입하였습니다.

 

►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한계

환경 교육의 또 다른 문제점은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환경 문제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환경 교육은 단순히 환경에 관한 사실과 원리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 해결 방안과 대안,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가치관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재는 환경 문제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반영하고,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보급해야 합니다. 교육부는 2022년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환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범교과 학습 주제로 환경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포함하였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환경 교과의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선하고, 환경 교육과 관련된 교과의 교육과정과 교재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외에도 환경부, 교육청, 지자체, 학교, 환경단체 등이 환경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재의 개발과 보급에 적극 참여해야 합니다.

 

★ 결론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환경 교육의 인식 부족, 내용과 방법의 한계, 인력과 자원의 부족이라는 세 가지 주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환경 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고, 환경 교육의 제도와 정책을 개선해야 합니다.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재, 환경교육프로그램과 환경교육센터 등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보급해야 합니다. 환경 교육의 인력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교사 양성과 환경교육지도사 인증, 환경 교육의 예산 증액과 시설 확충, 장비 구비 등을 추진해야 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 47가지
지금 바로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