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환경 교육의 중요성, 목적과 목표 그리고 현황과 문제점, 가치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2. 1.

환경 교육은 환경에 관한 지식, 태도, 기능을 육성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입니다. 환경 교육은 지구상에 발생한 모든 환경 문제의 첫걸음은 바로 사람의 의식과 행동 변화가 첫걸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환경 교육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생태계와 생명의 존엄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배양하는 과정입니다.

썸네일

환경교육은 왜 중요한가요?

함께 보면 좋은 글-1

 

환경 교육은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입니다. 왜냐하면 환경 문제는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환경 오염,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감소, 자원 고갈 등의 환경 문제는 우리의 건강, 안전, 경제, 문화, 정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단순히 자연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 인간과 관련된 문제이며, 인간의 책임과 행동에 달려 있습니다 5. 따라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가치관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는 환경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의 목적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을 보전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 등을 배양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미래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발전을 의미합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환경, 경제, 사회의 세 가지 영역이 조화롭게 발전해야 합니다. 환경 교육은 이러한 지속 가능한 발전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수단입니다.

 

환경 교육의 목표는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인식이란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둘째, 지식이란 환경에 관한 사실, 원리, 개념 등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셋째, 기능이란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갖추는 것입니다.

 

넷째, 태도란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존중감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참여란 환경 보전과 개선을 위한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환경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은 2008년 환경교육 진흥법이 제정되면서 법적인 기반을 갖추었습니다.

 

환경교육 진흥법은 환경교육의 종합계획 수립, 학교 환경 교육, 사회환경 교육, 환경교육지도사,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2021-2025)가 수립되어 추진되고 있습니다.

 

학교 환경 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환경 교과는 2015년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환경’으로 과목명이 변경되었으며, 환경 감수성, 환경 공동체 의식 등 6가지 환경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환경 교육과정은 2022년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환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범교과 학습 주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는 환경 동아리, 환경 캠페인, 환경 체험학습 등 다양한 환경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회환경 교육은 학교 이외의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환경 교육으로, 환경교육지도사,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 등을 통해 진행됩니다.

 

환경교육지도사는 환경부가 인증하는 환경교육 전문가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환경교육센터에서 환경교육을 지도합니다.

 

환경교육프로그램은 환경부가 인증하는 환경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체계화한 것으로, 환경교육센터에서 제공하거나 환경교육지도사가 직접 운영합니다.

 

환경교육센터는 환경부가 지정하는 환경교육의 장소로, 국립공원, 생태공원, 환경 관련 기관 등이 있습니다.

 

환경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면, 환경교육 진흥법의 제정과 환경교육종합계획의 수립, 환경 교과와 환경 교육과정의 개선, 환경교육지도사와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센터의 확대 등 많은 발전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 교육에는 아직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다음은 환경 교육의 주요 문제점들입니다.

 

 

- 환경 교육의 인식 부족:

환경 교육은 단순히 자연을 알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교육이라는 인식이 부족합니다.

 

환경 교육은 학생들과 교사들, 그리고 일반 시민들에게도 필요한 교육이지만, 환경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 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목적과 목표, 내용과 방법, 효과와 가치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한계: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환경 문제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경 교육은 단순히 환경에 관한 사실과 원리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 해결 방안과 대안,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가치관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또한, 환경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을 유도해야 합니다.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재, 환경교육프로그램과 환경교육센터 등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환경 교육의 인력과 자원의 부족:

환경 교육의 인력과 자원은 환경 교육의 수요와 품질을 만족시키기에 부족합니다.

 

환경 교육의 인력은 환경 교육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와 환경교육지도사를 의미합니다. 환경 교육의 자원은 환경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예산과 시설, 장비 등을 의미합니다.

 

환경 교육의 인력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교사 양성과 환경교육지도사 인증, 환경 교육의 예산 증액과 시설 확충, 장비 구비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 교육의 효과와 가치는 무엇인가요?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으로, 다양한 효과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환경 교육의 주요 효과와 가치입니다.

 

- 환경 교육은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가치관을 배양합니다. 환경 교육은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며, 환경에 관한 사실, 원리, 개념 등을 습득하게 합니다.

 

또한, 환경 교육은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존중감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행동하게 하며, 환경 보전과 개선을 위한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활동에 참여하게 합니다.

 

-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능력과 기술을 갖춥니다.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 해결 방안과 대안,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가치관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을 유도합니다.

 

또한,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하게 합니다.

 

- 환경 교육은 환경과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실현합니다. 환경 교육은 환경의 생태계와 생명의 존엄성을 이해하고 존중하게 하며, 환경의 질을 관리하고 개선하게 합니다.

 

또한, 환경 교육은 환경, 경제, 사회의 세 가지 영역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비전을 실현하게 합니다.

 

 

 

 

결론

 

 

환경 교육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도 개선해야 할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환경 교육의 인식 부족, 내용과 방법의 한계, 인력과 자원의 부족이라는 세 가지 주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환경 교육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홍보와 교육을 강화하고, 환경 교육의 제도와 정책을 개선해야 합니다.

 

환경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재, 환경교육프로그램과 환경교육센터 등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보급해야 합니다.

 

환경 교육의 인력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의 교사 양성과 환경교육지도사 인증, 환경 교육의 예산 증액과 시설 확충, 장비 구비 등을 추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