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2024년 자유학기제의 특징과 평가 방식 및 장단점과 성과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자유학기제란?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1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중에서 한 학기만 자유학기제로 운영하고, 3학년 2학기에 진로 연계하기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입니다. 학교별로 선택한 한 학기 동안은 지필고사 없이 다양한 동아리 활동, 진로 탐색 등의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2. 자유학기제 특징
자유학기제는 학생 참여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활동 위주의 수업 비중이 크며, 지필 고사 성적 대신에 수행평가로 대신하기 때문에 시험 부담이 없어요. 그렇기에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내실을 다져야 할 때입니다.
3. 자유학기제 평가 방식
자유학기제 기간은 결과 중심의 줄 세우기 평가, 단순 암기 평가 대신 수업 과정과 연계된 형성평가, 동료평가, 교사 관찰평가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평가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합니다.
4. 자유학기제 알차게 보내는 방법
자유학기제 기간 지필고사가 없다고 학업이 뒷전이 되어선 안 되겠지요?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
- 부족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요:
중1 자유학기제는 지필고사가 없고 수행평가로 대신하기 때문에 시험 부담이 없어요. 그렇기에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내실을 다져야 할 때입니다. 좀 더 많은 학습량으로 부족한 부분의 기초를 채워두고 더 나아가 심화학습 또는 선행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수행평가 능력을 키워요:
자유학기제 기간은 결과 중심의 줄 세우기 평가, 단순 암기 평가 대신 수업 과정과 연계된 형성평가, 동료평가, 교사 관찰평가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평가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합니다. 그렇기에 활동 및 수행평가를 정성으로 준비하겠다는 마음가짐부터 가져야 하겠습니다.
5. 자유학기제의 장단점
자유학기제의 장점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필고사 대신 수행평가로 대체되기 때문에 시험 부담이 적어지고, 학생들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용하는 만큼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보다는 학생들의 노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자유학기제의 성과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학생들의 자신감 향상과 학업 성취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는 대한민국의 중학생이 한 학기 동안 일반교과 중심의 시험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생 주도 활동과 진로 탐색 활동을 진행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13년 입학생부터 극히 일부분 한정 시범적으로 시작했으며, 2015년 입학생부터 대부분의 시행으로 전면 시행 준비를 완료한 뒤, 2016년 입학생부터는 모든 학교에서 시행되었습니다.
자유학기제는 강의식·암기식 수업을 줄이고 토론·문제해결·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진행합니다. 자유학기제 기간은 간고사와 기말고사가 없으며,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역량의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자유학기제는 2018년부터 자유학기제를 2개 학기로 확대해 운영하는 자유학년제가 도입되었습니다.
7. 마무리 글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과정입니다.
또한, 지필고사 대신 수행평가로 대체되기 때문에 시험 부담이 적어지고, 학생들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024년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과정입니다. 또한, 지필고사 대신 수행평가로 대체되기 때문에 시험 부담이 적어지고, 학생들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취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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