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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학의 학습이론, 오늘날의 교육학, 교육학의 연구분야 등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0. 25.

교육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어 paidagogos에서 유래하여 원래는 아이를 학교에 데려온 노예를 가리켰습니다.

교육학은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의 많은 다른 측면을 포괄하는 넓은 분야입니다.

이 글에서는 학습이론, 교육학의 연구분야, 교육학의 역사와 근대교육학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육

 

학습이론

 

학습 이론, 교육 설계, 커리큘럼 개발, 평가, 교육 연구가 포함됩니다. 교육학은 교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뿐만 아니라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도 포함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교육학은 복잡하고 다면적인 분야이며 교육과 학습의 많은 다른 측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교육학에는 학습, 교육 디자인, 커리큘럼 개발, 평가 및 교육 연구 이론이 포함됩니다.

 

 

오늘날 교육학

 

오늘날 교육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은 교육의 미래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또한 교육학은 교사가 학생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교사가 설정하고자하는 사회적 및 지적 환경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교육학의 개요 교육학의 개요는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다루는 것을 말합니다.

 

교육학의 연구 분야

 

교육학의 연구 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 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 정론, 비교교육학 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론 등으로 구분됩니다.

 

철학이나 심리학과 같은 인접 학문의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중간 학문의 특성을 보입니다.

 

교육학의 어원 교육학의 어원은 영어 pedagogy(교육학)는 그리스어 π αιδαγωγέω (paidagōgeō)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π αίδ(어린이) 와 άγω ágō(이끌다)가 결합된 말로서, 말그대로 '어린이를 이끌다'라는 뜻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παιδαγωγός는 주로 주인 아들의 교육을 관장하는 노예였습니다.

 

참고로, 여자아이는 교육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 노예는 주인 아들을 학교(διδασκαλείον 또는 γυμνάσιον)에 보내거나 준비물(예: 악기)을 챙겨주는 등 학생을 돌보는 일을 했습니다.

 

교육학의 역사

 

교육학의 역사는 그리스어 'paidagogia'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교육학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가 부유한 가정은 노예를 고용하여 아이들을 학교까지 데려다 주고 다양한 과목을 가르쳤습니다.

 

교육학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철학자는 소크라테스로, 그는 지식은 타고난 것이며 교사는 질문을 통해 그것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중세에 가톨릭 교회는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수도사들은 아이들에게 읽고 쓰는 법과 종교적 교리를 가르칠 책임이 있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 인문주의는 고전 문학과 역사 연구를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 철학으로 부상했습니다.

이 접근법은 비판적이고 창조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원숙한 개인을 창출하는 것을 의도했습니다.

 

18세기 Jean Jacques Rousseau의 "Emile"은 교육학에서 중요한 저작이 되었습니다.

Rousseau는 아이가 어른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교육은 개별 아이의 요구에 맞춰 이루어져야 한다고도 생각했습니다.

19세기에는 정부가 공립학교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교육은 더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몬테소리와 플로베르 유치원 운동 등의 새로운 교육 이론이 등장했습니다.

20세기에는 존 듀이의 진보적인 교육 운동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듀이는 교육이 학생 중심이며 현실 세계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오늘날 교육학은 새로운 기술과 변화하는 사회 규범에 의해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점점 더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 체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다양성과 교육 실천 참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대 및 중세의 교육학

 

 고대 및 중세에는 교육 또는 어떤 지식, 예를 들면 라틴어 교수법과 같은 것을 나타내고 있었지만, 종교 개혁기에 코메니우스에 의해 처음으로 근대적인 교육학의 모형이 만들어졌습니다.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은 최초의 교육학의 교과서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대교수학'에는, '세계 그림'이라는 세계 최초의 삽화 학습 백과사전이 첨부되어 있었습니다.

 

근대의 교육학

 

근대의 교육학은, 18세기 이후의 루소나 페스탈로치 등이 전개한 교육론을 기점으로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서양의 교육학을 받아들임으로써 근대적인 교육학이 시작되었습니다.

 

요한 헤르바르트(1776년 5월 4일 ~ 1841년 8월 14일)의 교육 심리와 교육학은 개인의 발달과 사회의 이점사이에서의 상관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헤르바르트는 인간은 생산적인 시민들로써 그들이 그들 스스로를 설립할 때 성취감을 느낀다는 것을 시사했습니다.

 

헤르바르트의 교육설은 헤르바르트의 이론적 관점에 의해 뒷받침되는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수업방법을 헤르바르트는 중요한 성분으로써 5단계를 이야기 했습니다. 이 5단계들은 준비, 증여, 연합, 일반화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은 추정을 가지는 것에 교육자와 신중한 최종 목표와의 특정한 능력 배경으로써 관련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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