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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1부

by 이레로 2023. 11. 16.

교육행정학은 교육조직과 교육활동을 효율적이고 민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적용을 통해 교육의 목적과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교육행정학의 주요 내용과 쟁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교육행정학의 개념과 발달

교육행정학은 교육행정이라는 실제적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행정이란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조직과 교육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도하고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행정의 원리와 방법, 교육행정 자의 역할과 자질, 교육행정의 문제와 해결책 등을 다룹니다.

교육행정학은 20세기 초반에 과학적 관리론과 행정관 이론의 영향을 받아 태동하였습니다. 이 당시에는 교육행정을 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로 보았습니다. 1930년대부터 인간관계론과 행동과학론의 등장으로 교육행정에 인간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하였습니다. 이후에는 다원론과 시스템론, 의사결정론, 지도성론, 갈등론, 변화론 등 다양한 이론적 접근이 교육행정학에 적용되었습니다. 현재에는 교육행정학이 교육의 민주화와 평등화, 교육의 질적 향상과 혁신, 교육의 국제화와 지역화 등의 쟁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교육행정의 이론적 배경

교육행정학은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교육행정에 영향을 미친 주요 이론들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동기이론: 교육행정 자와 교육직원의 행동과 성과를 결정하는 동기 요인과 동기 부여 방법을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매즐로의 욕구계층론, 허즈버그의 이인 요인론, 맥클랜드의 성취동기론, VIE(Vroom’s Expectancy) 이론 등이 있습니다.

▲사회체제이론: 교육조직을 개방된 사회체제로 보고, 교육조직의 목표, 구조, 환경, 문화, 리더십, 의사소통, 갈등, 협력, 변화 등의 요소와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파슨스의 사회체제이론, 카츠와 칸의 개방 체제이론, 와이즈의 교육체제이론 등이 있습니다.

▲의사결정이론: 교육행정에서 의사결정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의사결정이론은 의사결정의 과정과 방법, 의사결정의 효과와 평가, 의사결정의 참여와 민주성 등을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시몬의 합리적 의사결정이론, 린드블롬의 점증적 의사결정이론, 코헨-마치온-올슨의 쓰레기통 모형 등이 있습니다.

▲지도성이론: 교육행정 자의 지도성이란 교육조직의 구성원들을 영향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능력입니다. 지도성이론은 지도성의 개념과 유형, 지도성의 효과와 발달, 지도성의 측정과 향상 등을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행동론적 지도성이론, 상황론적 지도성이론, 특성론적 지도성이론, 변혁적 지도성이론 등이 있습니다.

▲갈등이론: 교육행정에서 갈등이란 교육조직의 구성원들이나 그룹들이 자신의 목표나 이익을 위해 상호간에 대립하거나 충돌하는 상황입니다. 갈등이론은 갈등의 원인과 유형, 갈등의 효과와 관리, 갈등의 해결과 조정 등을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마르크스의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행정학은 교육조직과 교육활동을 효율적이고 민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적용 사례를 통해 교육행정의 본질과 목적, 원리와 방법, 문제와 해결책을 탐구합니다.

■교육행정의 개념과 범위

교육행정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조직과 교육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조정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교육행정은 교육행정학의 연구 대상이 되는 실제적인 현상이며, 교육행정학은 교육행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 학문입니다. 교육행정의 범위는 국가, 지방, 학교 등 다양한 수준의 교육조직과 교육정책, 교육재정, 교육인사, 교육법, 교육지도, 교육평가, 교육혁신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합니다1.

■교육행정학의 발달 과정

교육행정학은 20세기 초반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이론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발전을 겪었습니다. 교육행정학의 발달 과정은 크게 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다원론, 신다원론, 후다원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전이론은 교육행정을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등의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교육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인간관계론은 호손실험을 계기로 교육행정에 인간의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요인을 도입하였으며, 교육조직의 인간관계와 동기부여를 중시하였습니다. 행동과학론은 인간관계론을 발전시키면서 교육행정에 동기이론, 사회체제이론, 의사결정이론, 지도성이론 등을 적용하였으며, 교육조직의 인간행동과 조직행동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다원론은 교육행정에 환경과 상황, 목표와 가치, 이해관계자와 갈등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였으며, 교육조직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인식하였습니다. 신다원론은 다원론을 발전시키면서 교육행정에 정치, 문화, 윤리, 권력 등의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교육조직의 민주성과 정의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후다원론은 신다원론을 비판하면서 교육행정에 비판이론, 해석이론, 사회학적 이론 등을 적용하였으며, 교육조직의 편견과 억압, 저항과 해방을 탐구하였습니다.

■교육정책과 학교변화

교육정책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활동에 관한 기본적인 방향과 원칙, 수단과 방법을 정하는 것입니다. 교육정책은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기능이며, 교육행정의 효과성과 책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교육정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육정책은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의 연결고리입니다. 교육이론은 교육정책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근거를 제공하며, 교육실제는 교육정책의 실행과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둘째, 교육정책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영향을 받습니다. 교육정책은 국가와 사회의 목표와 가치, 요구와 기대, 이익과 갈등 등을 반영하며, 교육정책의 수립과 실행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정되어야 합니다.

셋째, 교육정책은 학교변화의 원동력입니다. 교육정책은 학교의 목표와 체제, 내용과 방법, 환경과 조건 등을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며, 학교는 교육정책의 수용과 저항, 적용과 변형, 평가와 피드백 등을 통해 교육정책을 구현하고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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