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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2부

by 이레로 2023. 11. 16.

■교육조직과 조직문화

교육조직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자원을 조직화하고 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교육조직은 교육행정의 주체이자 대상이며, 교육행정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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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과 학교변화

교육정책이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과정과 결과를 말합니다. 교육정책은 국가, 지방, 학교 등 다양한 수준에서 만들어지고 적용되며, 사회, 경제, 문화, 정치 등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개선되어야 합니다. 교육정책은 학교변화의 주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변화란? 학교의 조직, 운영, 문화,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등의 요소가 새로운 방향으로 개선되는 과정과 결과를 말합니다. 학교변화는 교육정책의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반대로 교육정책의 제정과 시행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정책과 학교변화는 상호작용적이고 동적인 관계에 있으며, 교육의 질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협력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교육조직과 조직문화

교육조직이란?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구성된 인적, 물적, 제도적 요소들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교육조직은 교육청, 학교, 학급 등 다양한 형태와 규모로 존재하며, 각 조직은 목표, 구조, 기능, 환경, 리더십,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등의 요소로 분석될 수 있습니다. 교육조직은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해야 합니다.

조직문화란? 교육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신념, 태도, 행동, 규범, 기호 등을 말합니다. 조직문화는 교육조직의 성격과 정체성을 나타내며, 교육조직의 성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줍니다. 조직문화는 교육조직의 역사, 전통, 환경, 리더십, 구성원 등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되며, 필요에 따라 변화하고 혁신될 수 있습니다.

■교육 인사행정과 교원의 전문성

교육 인사행정이란? 교육공무원, 특히 교원의 임용, 배치, 승진, 평가, 교육, 훈련, 복지, 윤리 등을 관리하는 행정 활동을 말합니다. 교육 인사행정은 교육목표의 달성과 교육 품질의 향상을 위해 교육조직의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하고 보호하고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원의 전문성이란? 교원이 교육의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가치 등을 말합니다. 교원의 전문성은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학생 지도, 학급경영, 학교 발전, 교육 연구, 교육혁신 등의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교원의 전문성은 교육의 질과 효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원의 자격, 교육, 연수, 평가, 보상 등의 인사제도를 통해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교육재정과 학교 회계

교육재정이란? 교육의 목표와 계획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고 분배하고 사용하고 감독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교육재정은 교육의 질과 균형을 보장하고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교육재정은 국가, 지방, 학교 등 다양한 수준에서 행해지며, 교육예산, 교육비, 교육보조금, 교육기금, 교육세 등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학교 회계란? 학교의 교육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예산화하고 집행하고 결산하고 감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학교 회계는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교 회계는 교육비 특별회계, 학교 운영비 회계, 학교급식 회계, 학교시설 유지 보수회계, 학교 후원 회계 등의 세부 회계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학의 발전 과정

교육행정학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행정의 과학화와 전문화를 추구하였습니다. 교육행정학은 초기에는 과학적 관리론과 정형 조직론의 영향을 받아, 교육행정의 원리와 기능, 교육행정자의 역할과 자질, 교육행정의 구조와 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분석하였습니다. 교육행정학은 이러한 접근법이 교육행정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인간관계론과 행동과학론의 영향을 받아, 교육행정의 인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 교육행정의 사회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 등을 강조하고 고려하였습니다.

 

교육행정학은 20세기 중반부터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시스템론, 의사결정론, 개방시스템론, 유기체론 등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을 도입하였습니다. 교육행정학은 이러한 접근법들을 통해 교육행정의 복잡성과 다양성, 교육행정의 상황성과 상대성, 교육행정의 역동성과 변화성 등을 인식하고 설명하였습니다. 교육행정학은 이러한 접근법들이 교육행정의 통합성과 일관성, 교육행정의 목적성과 가치성, 교육행정의 실용성과 적용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통합론과 가치론, 비판론과 혁신론 등의 새로운 이론적 접근법을 모색하고 적용하였습니다 .

 

교육행정학은 21세기에 들어와서는 교육개혁과 혁신, 교육의 다양성과 평등, 교육의 국제화와 지역화, 교육의 정보화와 네트워킹, 교육의 지속가능성과 윤리성 등의 새로운 주제와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교육행정학은 이러한 주제와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행정의 비전과 방향, 교육행정의 원칙과 가치, 교육행정의 전략과 방법 등을 탐색하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육행정학은 또한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의 연계와 조화, 교육행정의 지식과 기술의 발전과 확산, 교육행정의 연구와 교육의 질적 향상 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결론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본질과 특성, 교육의 목적과 가치, 교육의 문제와 과제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 교육의 질과 균형, 교육의 혁신과 발전 등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의 지식과 기술, 교육의 연구와 교육 등을 통합하고 조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전문가와 관리자, 교육의 연구자와 교육자, 교육의 이해관계자와 참여자 등을 위해 필요한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미래와 비전, 교육의 변화와 도전, 교육의 가능성과 희망 등을 탐구하고 제시하기 위해 필요한 학문입니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학문입니다. 교육의 학문으로서 교육행정학은 교육의 발전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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