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디지털 시대를 위한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 대하여

by 이레로 2023. 11. 17.

오늘 글에서는 디지털 시대를 위한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정보·미디어 소양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지, 그리고 교육의 효과와 한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정보

◈정보·미디어 소양의 개념

정보·미디어 소양이란?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말합니다. 정보·미디어 소양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보 소양: 정보를 수집, 분석, 평가, 활용하는 능력

 

▶미디어 소양: 미디어의 특성, 기능, 영향력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정보·미디어 윤리: 정보와 미디어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보호하며 공유하는 태도

 

정보·미디어 소양은 단순히 정보와 미디어를 사용하는 기술적인 능력을 넘어서,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 가치관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을 갖춘 사람은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의 중요성

함께 보면 좋은 글-1

 

정보·미디어 소양의 중요성은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수적인 역량이라는 것입니다.

 

디지털 시대는 정보와 미디어가 삶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고, 변화하고, 영향을 미치는 시대입니다.

 

우리는 인터넷, 스마트폰, SNS,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다양한 정보와 미디어를 매일 접하고 사용합니다.

 

이러한 정보와 미디어는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위험과 과제도 수반합니다.

 

예를 들어, 정보와 미디어는 우리에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허위·과잉·편향된 정보에 노출되거나, 개인정보가 침해되거나, 사이버 폭력이나 중독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와 미디어는 우리에게 다양한 의견과 가치를 들려주지만, 동시에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거나, 비판적 사고나 창의적 표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와 미디어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보·미디어 소양이 필요합니다.

 

정보·미디어 소양을 갖춘 사람은 정보와 미디어를 잘 구분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협력하고, 학습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은 개인의 성장과 행복, 그리고 민주적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량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목표와 내용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목표는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키우고, 정보·미디어 윤리의식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정보 소양교육: 정보의 개념과 특성, 정보의 수집과 정리, 정보의 분석과 평가, 정보의 활용과 보호, 정보의 공유와 협업 등

 

▶미디어 소양교육: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미디어의 기능과 영향력, 미디어의 비판적 해석과 평가, 미디어의 창의적 표현과 활용, 미디어의 공유와 협업 등

 

▶정보·미디어 윤리교육: 정보와 미디어의 가치와 책임, 정보와 미디어의 규범과 법률, 정보와 미디어의 윤리적 문제와 해결방안, 정보와 미디어의 윤리적 태도와 행동 등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지식과 능력뿐만 아니라,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도 함께 교육해야 합니다.

 

정보와 미디어를 존중하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보호하고, 공유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정보·미디어 윤리의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방법과 도구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방법과 도구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교과과정에 통합되어 교과수업에서 진행될 수 있고, 동아리나 방과후 활동에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정보와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실천적으로 배우고 경험하도록 해야 합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효과와 사례

함께 보면 좋은 글-2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개인과 사회에 다양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통해 개인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업성취도 향상: 정보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학습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학습전략을 스스로 개발하고, 학습평가를 자기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진로선택과 취업능력 강화: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관심과 적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진로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고, 취업시장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발달: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미디어를 제작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통해 사회가 얻는 효과

 

▶민주시민사회의 발전: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의견과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문화다양성의 증진: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문화와 정체성을 인식하고, 다른 문화와 차이를 이해하고, 다른 문화와 소통하고, 다른 문화와 협력하고, 다른 문화와 공존할 수 있습니다.

 

▶지식기반사회의 성장: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고, 지식과 기술을 보호하고,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효과를 증명하고 보여주는 사례

▶미국의 사례: 미국의 뉴저지주에서는 2014년부터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교과과정에 통합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와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윤리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들리게 하고,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행동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사례: 한국의 서울시에서는 2017년부터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방과후 활동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와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고, 정확하게 평가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정보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협력하고, 학습하게 되었습니다.

 

▶영국의 사례: 영국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Digital Literacy 또는 Media Literacy라고 부르며, 국가적인 커리큘럼과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Computing이라는 교과로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팅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정보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디지털 시민권 (Digital Citizenship)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다양한 기관과 조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BBC는 Micro:bit이라는 작은 컴퓨터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창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사례: 호주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Digital Literacy 또는 Media Literacy라고 부르며, 국가적인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디지털 기술 (Digital Technologies)이라는 교과로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팅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정보 시스템 (Information Systems), 디지털 시민권 (Digital Citizenship)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주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과 자료, 학생 활동과 자료, 학부모 지원과 자료 등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나라에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각자의 교육 체제와 문화에 맞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세계적인 흐름과 동향을 반영하고, 국가별 특성과 필요성을 고려하고, 교육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고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교육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한계와 과제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많은 효과를 가져오지만, 동시에 한계와 과제도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한계와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정의와 범위의 불확실성: 정보·미디어 소양이라는 개념은 여러 학문과 분야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해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과 도구, 평가와 표준 등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품질과 효과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교육자원과 인력의 부족: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위해서는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교육자와 교육자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나 강사의 수와 질이 부족하고,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교재, 교구, SW 등의 교육자원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질과 균등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지속성과 확산성의 낮음: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정보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넓게 확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일회성이고, 단편적이고, 제한적인 교육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적응성과 확장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디지털 시대는 정보와 미디어가 삶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고, 변화하고, 영향을 미치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정보와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 그리고 정보·미디어 윤리의식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정보·미디어 소양을 키우기 위해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이 필요합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행복, 그리고 민주적 시민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교육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정보의 개념과 특성,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정보·미디어 윤리의 개념과 특성 등을 교육하고, 정보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활용하고, 보호하고, 공유하고, 협업하고, 표현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교과과정에 통합되어 교과수업에서 진행될 수 있고, 동아리나 방과후 활동에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정보와 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실천적으로 배우고 경험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는 아직 많은 한계와 과제가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정의와 범위의 불확실성,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교육자원과 인력의 부족,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의 지속성과 확산성의 낮음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한계와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 대한 연구와 개발,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재, 교구, SW 등의 교육자원의 확보와 개선,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 대한 교사나 강사의 양성과 교육,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에 대한 평가와 표준의 수립과 적용 등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시대를 위한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중요한 교육입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통해 우리는 정보와 미디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고, 보호하고, 공유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정보·미디어 소양교육을 통해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시민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