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 국제화, 사례와 전망 찾아보기

by 이레로 2023. 11. 24.

교육 국제화란? 교육의 내용, 방식, 목표 등을 국제적인 기준과 요구에 맞게 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교육 국제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국제화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역량과 책임감을 갖출 수 있습니다.
 
둘째, 교육 국제화는 국제적인 학문적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며,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셋째, 교육 국제화는 국제적인 인재 유치와 유출을 통해 국가의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국제적인 이슈와 과제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교육 국제화의 사례와 동향은 무엇인가요?

 

교육 국제화는 다양한 수준과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와 동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화 교육과정:

 

국가 교육과정의 국제적인 내용과 관점을 반영하거나, 외국어 교육, 국제교육, 세계 시민교육 등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부는 2012년부터 교육국제화특구를 지정하여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국제화 교육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학생 및 교수의 교류:

 

국내외의 학생과 교수가 교환학생, 연수, 공동연구 등의 방식으로 상호 간에 학습하고 협력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부는 2023년까지 유학생 30만명을 유치하고, 국내 학생의 해외 교육 참여율을 20%로 높이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교육기관의 협력:

 

국내외의 교육기관이 공동학위, 합작학교, 트위닝, 프랜차이즈 등의 방식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인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과 베트남의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한베대학교는 2008년에 설립되어 현재 6개 학과에서 1,200여 명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교육 국제화의 문제점과 대안은 무엇인가요?
교육 국제화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문제점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문제점과 대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1


 
►교육의 불평등:

 

교육 국제화는 교육의 기회와 질에 있어서 국가, 지역, 학교, 개인 간의 격차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국제화특구는 학교 서열화와 교육의 상품화를 조장하고, 교육의 공공성을 해치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국제화의 혜택을 공정하고 평등하게 배분하고, 교육의 공공가치를 존중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2


 
►교육의 본질 손실:

 

교육 국제화는 국제적인 기준과 요구에 맞추기 위해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잊어버리거나 희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국제화는 영어 중심주의와 시장 지향성을 강화하고, 국가와 문화의 특성과 다양성을 무시하거나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국제화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국가와 문화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강화하는 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3


 
►교육의 품질 저하:

 

교육의 품질과 효과를 보장하고 평가하는 데에 교육 국제화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국제화는 국제적인 교육기준과 인증제도의 부재나 미비로 인해 교육의 질과 수준이 낮아지거나 일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국제화의 품질과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국제적인 지표와 지수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육 국제화의 전망은 무엇인가요?

 

교육 국제화는 세계화와 정보화의 시대에 맞춰 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교육 국제화의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 국제화의 확대와 다양화:

 

교육 국제화는 국가, 지역, 학교, 개인의 수준에서 더욱 확대되고 다양화될 것입니다. 교육 국제화는 교육의 내용뿐만 아니라 방식, 목표, 결과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교육 국제화는 온라인 교육, 교육기술, 교육혁신 등의 요소와 결합되어 새로운 교육 모델과 패러다임을 창출할 것입니다.
 
►교육 국제화의 협력과 공유:

 

교육 국제화는 국제적인 협력과 공유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부각시킬 것입니다.
 

마무리 글

 

-교육 국제화는 세계화와 정보화의 시대에 맞춰 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교육 국제화는 교육의 내용, 방식, 목표 등을 국제적인 기준과 요구에 맞게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 국제화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시민성을 강화하고,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의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국제적인 이슈와 과제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합니다. 교육 국제화는 국제화 교육과정, 국제적인 학생 및 교수의 교류, 국제적인 교육기관의 협력 등의 다양한 수준과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교육 국제화는 동시에 다양한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교육 국제화는 교육의 불평등과 본질 손실, 품질 저하 등의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교육 국제화는 교육의 기회와 질에 있어서 국가, 지역, 학교, 개인 간의 격차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교육의 공공성을 해치고,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잊어버리거나 희석시킬 수 있습니다.
 
-교육 국제화는 국제적인 교육기준과 인증제도의 부재나 미비로 인해 교육의 질과 수준이 낮아지거나 일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국제화의 혜택을 공정하고 평등하게 배분하고, 교육의 공공가치를 존중하고, 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국가와 문화의 정체성과 자부심을 강화하고, 교육 국제화의 품질과 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국제적인 지표와 지수를 개발하고 적용하는 등의 정책이 필요합니다.
 
-교육 국제화는 세계화와 정보화의 시대에 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중요한 과제이지만, 동시에 교육의 문제와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입니다.

 

- 교육 국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육 국제화의 이점과 문제점을 잘 인식하고 분석하고, 교육 국제화의 방향과 목표를 잘 설정하고 평가하고, 교육 국제화의 수준과 방식을 잘 선택하고 적용하고, 교육 국제화의 협력과 공유를 잘 구축하고 활용하고, 교육 국제화의 의미와 가치를 잘 탐구하고 확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육 국제화는 교육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교육 국제화는 우리 모두에게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교육 국제화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노력을 통하여 교육의 발전과 사회의 행복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