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le
본문 바로가기
교육

교육 심리상담, 그 역사와 대상 그리고 방법 알아보기

by 이레로 2023. 11. 26.

교육 심리상담의 역사와 대상,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이란 무엇일까요? 교육 심리상담은 학습, 진로, 적응, 성장 등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에게 심리적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상담 활동입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학습 동기를 증진하고, 적절한 진로를 선택하고,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고, 사회적 관계를 개선하는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썸네일

◉교육 심리상담의 역사와 발전

▶교육 심리상담은 20세기 초반부터 시작된 심리학의 한 분야로, 처음에는 진로 상담이라는 명칭으로 불렸습니다. 진로 상담은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측정하고, 그에게 맞는 직업을 추천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진로 상담은 미국에서 프랭크 파슨스라는 사회개혁가가 창시하였으며, 그의 제자들이 이를 발전시켰습니다. 진로 상담은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군인들의 적성과 재훈련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진로 상담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러 학습 상담이라는 명칭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학습 상담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학습 방법을 진단하고, 학습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학습 상담은 미국에서 칼 로저스라는 인간주의 심리학자가 제시한 비 지향적 상담이라는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그의 제자들이 이를 발전시켰습니다. 학습 상담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이르러 사회적 변화와 교육 개혁의 영향으로 다양한 학생들의 적응과 성장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습 상담은 198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러 교육 심리상담이라는 명칭으로 확장하였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학생들의 학습과 진로뿐만 아니라, 정서, 인성, 가치관, 사회성 등 교육과 관련된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미국에서 앨버트 밴듀라라는 인지 행동주의 심리학자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였으며, 그의 제자들이 이를 발전시켰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1990년대부터 2000년대에 이르러 정보화와 글로벌화의 영향으로 다문화와 다양성을 존중하고, 창의성과 협동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21세기에 들어와서는 교육 심리상담 학이라는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교육 심리상담사라는 전문직업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교육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하며, 교육 심리상담사는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육 심리상담학회와 교육 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교육과 심리의 접점에서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발전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대상과 과정

교육 심리상담의 대상은 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가진 학생들입니다.

교육과 관련된 문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학습 문제:

학습 능력, 학습 동기, 학습 방법, 학습 습관, 학습 태도, 학습 성취, 학습 평가 등과 관련된 문제 ▶ 진로 문제:

진로 탐색, 진로 결정, 진로 준비, 진로 실행, 진로 평가, 진로 변화 등과 관련된 문제

 

▶ 적응 문제:

학교 적응, 반 적응, 친구 적응, 교사 적응, 가정 적응, 사회 적응 등과 관련된 문제

 

▶ 성장 문제:

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기조절, 자기 주도, 자기표현, 자기 발전 등과 관련된 문제

교육 심리상담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상담 접수:

학생이나 학부모, 교사, 상담센터 등이 상담을 요청하고, 상담사가 상담의 목적, 내용, 방법, 기간, 비용, 윤리 등에 관해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단계입니다.

 

▶ 상담 평가:

상담사가 학생의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상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을 사용하는 단계입니다. 평가 도구와 방법에는 심리검사, 면담, 관찰, 척도, 기록, 자료 등이 있습니다.

 

▶ 상담 계획:

상담사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문제를 정의하고, 상담의 목표와 방법, 기간, 평가 등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상담 계획은 학생의 특성과 상황, 상담사의 전문성과 성향, 상담의 윤리와 법률 등을 고려하여 수립합니다.

 

▶ 상담 실행:

상담사가 상담 계획에 따라 학생과의 상담을 실시하는 단계입니다. 상담 실행은 상담사와 학생의 관계 형성, 상담사의 기본 기술, 상담사의 중재 기술, 상담사의 자기 관리 등을 포함합니다.

 

▶ 상담 평가:

상담사가 상담의 효과와 만족도를 측정하고, 상담의 성공과 실패를 분석하고, 상담의 개선과 발전을 모색하는 단계입니다. 상담 평가는 상담 전, 중, 후에 수행할 수 있으며, 상담사, 학생, 학부모, 교사, 동료 등의 다양한 관점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상담 종결:

상담사가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였거나, 상담의 필요성이 사라졌거나, 상담의 조건이 변화하였을 때 상담을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상담 종결은 상담의 결과와 과정을 정리하고, 상담의 효과를 확보하고, 상담의 연장이나 전환을 결정하고, 상담의 관계를 해소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방법과 기법

교육 심리상담의 방법과 기법은 상담사의 이론적 성향과 학생 문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심리상담의 방법과 기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개인 상담:

상담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대면하거나 비대면으로 상담하는 방법입니다. 개인 상담은 학생의 개인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탐색하고, 학생의 자기 이해와 자기 변화를 돕는 방법입니다. 개인 상담의 기법에는 비 지향적 상담, 인지행동 상담, 해결 중심 상담, 진로 상담, 정신분석 상담 등이 있습니다.

 

▶ 집단 상담:

상담사와 학생들이 소규모의 집단으로 상담하는 방법입니다. 집단 상담은 학생들의 공통된 문제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집단 상담의 기법에는 집단 동기부여, 집단 토론, 집단 역할극, 집단 게임, 집단 치료 등이 있습니다.

 

▶ 가족 상담: 상담사와 학생과 그 가족이 함께 상담하는 방법입니다. 가족 상담은 학생의 문제가 가족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거나, 가족의 문제가 학생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족 상담의 기법에는 가족 시스템, 가족 구조, 가족 전략, 가족 통합, 가족 교육 등이 있습니다.

 

▶ 학급 상담:

상담사와 학생들이 학급 단위로 상담하는 방법입니다. 학급 상담은 학급의 문화와 분위기, 학급의 규칙과 목표, 학급의 갈등과 협력 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방법입니다. 학급 상담의 기법에는 학급 회의, 학급 계약, 학급 조직 강화, 학급 리더십, 학급 평가 등이 있습니다.

 

▶ 상담 프로그램:

상담사가 특정한 주제나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상담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상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상담 요구에 대응하는 방법입니다. 상담 프로그램의 기법에는 학습 프로그램, 진로 프로그램, 적응 프로그램, 성장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