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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 심리상담, 그 효과와 평가 그리고 한계와 과제를 알아보기

by 이레로 2023. 11. 27.

이번 글에서는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 그리고 한계와 과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에 대하여 무엇을 지원하고 어떤 역할을 해 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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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와 평가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와 평가는 상담의 목적과 방법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와 평가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의 변화:

상담이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였는지, 학생의 행동이나 태도가 개선되었는지, 학생의 능력이나 성취가 향상되었는지, 학생의 만족도나 행복도가 증가하였는지 등을 살펴보는 기준입니다. 학생의 변화는 심리검사, 면담, 관찰, 척도, 기록, 자료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상담사의 역량:

상담이 상담사의 이론과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하였는지, 상담사의 관계 형성과 기본 기술이 효과적이었는지, 상담사의 중재 기술이 적합하고 창의적이었는지, 상담사의 자기 관리가 적절하고 성장적이었는지 등을 살펴보는 기준입니다. 상담사의 역량은 상담사의 자기 평가, 학생의 피드백, 동료의 평가, 전문가의 평가, 비디오 분석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상담의 조건:

상담이 상담의 윤리와 법률을 준수하였는지, 상담의 환경과 자원이 적절하였는지, 상담의 과정과 내용이 체계적이고 투명하였는지, 상담의 관련자들이 협력하고 지원하였는지 등을 살펴보는 기준입니다. 상담의 조건은 상담의 계약, 상담의 문서, 상담의 보고, 상담의 감독, 상담의 평가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와 평가는 상담의 질과 효율을 높이고, 상담의 문제와 개선점을 발견하고, 상담의 발전과 혁신을 도모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와 평가는 상담의 전 과정에 걸쳐 수행되어야 하며, 상담의 다양한 측면과 관점을 고려하여 수행되어야 합니다.

 

◉ 교육 심리상담의 윤리와 법률

교육 심리상담의 윤리와 법률은 상담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고, 상담의 이해관계자들의 권리와 책임을 보호하고, 상담의 문제와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원칙과 규정입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윤리와 법률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 상담의 자격과 교육:

상담사는 상담의 전문성과 적합성을 갖추기 위해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고, 상담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상담의 연구와 발전에 기여하고, 상담의 교육과 감독을 받고, 상담의 자기 발전을 추구해야 합니다.

 

▲ 상담의 접근과 접수:

상담사는 상담의 필요성과 적절성을 판단하고, 상담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과 기간과 비용과 윤리 등을 학생과 학부모와 교사와 상담센터 등과 협의하고, 상담의 계약과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 상담의 비밀과 공개:

상담사는 상담의 내용과 결과를 비밀로 보호하고, 상담의 관련자들의 동의나 법률의 요구가 없는 한 공개하지 않아야 합니다. 상담사는 상담의 문서와 자료를 적절하게 보관하고, 상담의 보고와 평가를 적절하게 작성하고, 상담의 감독과 협력을 적절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 상담의 존중과 배려:

상담사는 학생의 존엄과 자율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학생의 장점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학생의 문제와 고통을 이해하고,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지원해야 합니다. 상담사는 학부모와 교사와 상담센터 등의 상담의 관련자들과의 협력과 조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 상담의 책임과 성실: 상담사는 상담의 목표와 방법과 기간과 평가를 철저하게 준수하고, 상담의 효과와 만족도를 지속해서 검증하고, 상담의 문제와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상담사는 상담의 윤리와 법률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상담의 위반과 피해를 예방하고, 상담의 질과 효율을 높이고, 상담의 발전과 혁신을 도모해야 합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윤리와 법률은 상담의 전 과정에 걸쳐 적용되어야 하며, 상담의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따라 적절하게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합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윤리와 법률은 교육 심리상담학회와 교육 심리상담센터와 교육부와 법원 등의 기관과 기구를 통해 제정되고 관리되고 감독 되고 개선되고 있습니다.

 

◉ 교육 심리상담의 한계와 과제

교육 심리상담은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발전을 돕는 유익하고 필요한 활동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만능이나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다음과 같은 한계와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상담의 효과와 증거:

상담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이고, 어떤 요인이 상담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어떤 방법으로 상담의 효과를 측정하고, 어떤 기준으로 상담의 효과를 평가하고, 어떤 자료로 상담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증거가 부족합니다.

 

▲ 상담의 다양성과 적용:

상담이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 다양한 성격과 특성, 다양한 문제와 상황, 다양한 단계와 목표, 다양한 방법과 기법 등에 대응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실증적이고 창의적인 개발과 적용이 부족합니다.

 

▲ 상담의 협력과 네트워크:

상담이 학부모와 교사와 상담센터와 교육부와 법원 등과의 협력과 조화, 상담사와 상담사, 상담사와 상담학자, 상담사와 상담 기관, 상담사와 상담학회 등과의 네트워크와 교류, 상담이 국내와 국제적인 상담의 흐름과 동향과 이슈에 대응하고 참여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활발하고 확장적인 협력과 네트워크가 부족합니다.

 

◉ 마무리 글

이번 글에서 교육 심리상담의 효과 그리고 한계와 과제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학생들의 문제와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학생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에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교육 심리상담의 한계와 과제는 상담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동기와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교육 심리상담은 학생들의 교육과 심리의 접점에서 학생들의 행복과 성공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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